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3
1)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관련 국내외 사례조사 3
2) 각 공공기관의 기능·특성별 홍보물 현황조사 3
3)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관 공공기관의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실태조사 4
4) 공공기관 홍보물의 성별영향평가제도 운영 방안 및 관심도 제고 방안 4
Ⅱ. 홍보물 성별영향평가제도의 이해 5
1. 성별영향평가 제도 및 운영체계 5
1) 성별영향평가 제도의 개념 5
2) 정부의 성별영향평가법 도입 배경 6
3) 성별영향평가제도 개요 7
(1) 성별영향평가의 목적 7
(2) 법적 근거 7
(3) 적용 기관(법 제2조) 7
(4) 추진경과 7
(5) 대상 정책 8
(6) 평가 절차 8
(7) 성별영향평가의 변천 8
4) 정부의 성별영향평가 운영 체계 9
5) 홍보물에 대한 성별영향평가 지침 10
(1) 성별영향평가 대상의 선정 10
(2) 성별영향평가 점검내용 10
(3) 추진체계 10
(4) 작성요령 11
(5) 추진절차 11
(6)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성과지표 12
2. 정부기관의 성별영향평가 실행 추진동력 15
1) 정책행위자의 의지 15
2) 성별영향평가 담당관의 직무 지원 16
3) 개인적 경험 및 능력 16
4) 성별영향평가에 대한 기관의 주요 업무화 17
5) 성별영향평가 운영자 인센티브 제공 18
6) 중앙행정기관의 양성평등담당관 신설에 따른 성별영향평가 협력체계 구축 18
7) 성과지표 활용에 기초한 성별영향평가와 성인지 예산 연계 18
3. 성별영향평가 성과 19
1) 여성가족부 성별영향평가 결과 보고서 중심의 성과 19
(1) 중앙행정기관 20
(2) 광역자치단체 20
(3) 기초자치단체 20
2) 성별영향평가에 대한 대국민 만족도 20
3) 정부의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성과 21
4) 양성평등담당관 신설 기관의 성과 22
(1) 교육부 22
(2) 보건복지부 25
(3) 문화체육관광부 26
4. 성별영향평가 제도에 대한 제안 27
Ⅲ. 국내외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운영사례 조사 분석 29
1. 국내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운영사례 29
1) 중앙부처 사례 29
(1) 교육부 29
(2) 보건복지부 30
(3) 문화체육관광부 31
2) 지방자치단체 사례: 서울시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운영 사례 31
(1) 사례 1: 내손으로 만드는 성평등 서울을 위한 일곱가지 수칙 33
(2) 사례 2: 2020년 성별영향평가 추진계획 34
(3) 사례3: 2020년 투자출연기관 성별영향평가 추진계획 41
(4) 사례 4: 홍보물에 성평등을 더하다 46
(5) 사례 5: 홍보물에 성평등을 더하다Ⅱ: 서울시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사례집 50
3) 민간 사례 50
(1) 은행 51
(2) 제조업 54
2. 해외 성별영향평가 운영사례 55
1) 미국 사례 55
(1) 미국의 시각에서의 성별 영향 평가 55
(2) 사례1: PayPal 55
(3) 사례 2: 국제 금융 공사 (International Finance Corporation)] 56
(4) 사례 3: 세계은행 그룹 (World Bank Group) 59
(5) 사례 4: United States Agency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 59
(6) 사례 5: Adobe(3% 운동으로 처음 인증을 받은 기업) 63
(7) 사례 6: General Motors 63
(8) 사례 7: Gap Inc. 65
(9) 사례 8: Bloomberg 65
(10) 사례 9: Equileap 70
(11) 사례 10: EDGE 71
(12) 미국 사례의 시사점 72
2) 일본 사례 7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72
(2) 남녀공동참가 기본계획 74
(3) 남녀공동참가의 시점에서의 홍보물 표현 가이드라인 89
(4) 일본사례의 시사점 99
3. 국내외 운영사례 분석 결과 100
1) 주요 정책 · 조직 · 예산 비교 100
2) 성별영향평가 수준 비교 104
3) 특이사항 104
(1) 성별영향평가 제도의 체계적 운영 104
(2)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제도 운영의 구체화 105
4) 시사점(소결론) 105
(1) 기관장의 의지 105
(2) 홍보물 성별영향평가에 대한 교육 105
(3) 성별영향평가 관련 예산 확보 필요 106
(4) 소관 기관을 위한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가이드라인 제공 106
Ⅳ.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관 공공기관의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실태 조사 분석 107
1. 조사 개요 107
1) 조사 방법 107
2) 분석 방법 108
2. 공공기관의 홍보물 현황 분석 109
1) 홍보물 현황 및 발행 목적 109
(1) 한국연구재단(NRF) 109
(2) 한국과학창의재단(KOFAC) 110
(3)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INNOPOLIS) 111
(4) 한국과학기술원(KAIST) 112
(5) 광주과학기술원(GIST) 113
(6)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114
(7) 울산과학기술원(UNIST) 115
(8) 한국나노기술원(KANC) 116
(9) 기초과학연구원(IBS) 117
(10)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118
(11)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119
(12)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120
(13)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 121
(14) 한국천문연구원(KASI) 122
(15) 한국생명공학연구원(KRIBB) 123
(16) 한국한의학연구원(KIOM) 124
(17)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125
(18)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 126
(19)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 127
(20)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 128
(21) 한국생산기술연구원(KITECH) 129
(22)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130
(23) 한국건설기술연구원(KICT) 131
(24) 한국철도기술연구원(KRRI) 132
(25) 한국식품연구원(KFRI) 133
(26) 한국지질자원연구원(KIGAM) 134
(27) 한국기계연구원(KIMM) 135
(28)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KIER) 136
(29) 한국전기연구원(KERI) 137
(30) 한국화학연구원(KRICT) 138
(31) 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COMPA) 139
(32)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WISET) 140
(33) 한국원자력의학원(KIRAMS) 141
(34) 국립광주과학관(GNSM) 142
(35) 국립대구과학관(DNSM) 143
(36) 국립부산과학관(BNSM) 144
(37)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145
(38)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 146
(39) 한국정보화진흥원(NIA) 148
(40)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149
(41)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KDATA) 150
(42) 한국우편사업진흥원(POSA) 151
(43) 우체국금융개발원(POSID) 152
(44) 우체국물류지원단(POLA) 153
(45) 우체국시설관리단(POMA) 153
(46) 45개 공공기관 홍보물 발행 목적 종합 154
2) 기관별 홍보물 예산 비교 155
(1) 기관별 홍보물 예산 비교 155
3) 홍보물 유형별 지출 예산 비교 157
3. 공공기관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운영현황 분석 159
1)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인지 및 실행 현황 159
(1) 45개 공공기관의 홍보물 성별영향평가에 대한 인지 및 실행 현황 159
(2) 기관유형별 홍보물 성별영향평가에 대한 인지 및 실행 현황 160
2)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실행 기관의 실행시기와 이유 162
3)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미실행기관의 시행하지 않는 이유 163
4. 공공기관의 홍보물 성별영향평가에 대한 태도 분석 164
1) 홍보물 성별영향평가에 대한 동의 수준 164
2) 홍보물 성별영향평가의 지각된 기여수준 165
3) 홍보물 성별영향평가에 대한 구전의도 166
4) 홍보물 성별영향평가에 대한 집행 의견 168
5. 공공기관의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분석 170
1) 정부의 성별영향평가 정책목표 달성 수준 170
2) 공공기관의 성별영향평가 정책목표 달성 수준 172
3) 분야별 성별영향평가 정책목표 달성 수준 173
6. 기관별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운영 현황 및 수준분석 174
1) 한국연구재단(NRF) 174
(1) 한국연구재단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174
(2) 한국연구재단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175
(3) 시사점 및 제안 176
(4) 한국연구재단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176
2) 한국과학창의재단(KOFAC) 177
(1) 한국과학창의재단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177
(2) 한국과학창의재단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178
(3) 시사점 및 제안 180
(4) 한국과학창의재단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180
3)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INNOPOLIS) 180
(1)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180
(2)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181
(3) 시사점 및 제안 184
(4)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184
4) 한국과학기술원(KAIST) 184
(1) 한국과학기술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184
(2) 한국과학기술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185
(3) 시사점 및 제안 187
(4) 한국과학기술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187
5) 광주과학기술원(GIST) 187
(1) 광주과학기술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188
(2) 광주과학기술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188
(3) 시사점 및 제안 190
(4) 광주과학기술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190
6)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190
(1) 대구경북과학기술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190
(2) 대구경북과학기술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191
(3) 시사점 및 제안 192
(4) 대구경북과학기술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192
7) 울산과학기술원(UNIST) 193
(1) 울산과학기술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193
(2) 울산과학기술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194
(3) 시사점 및 제안 195
(4) 울산과학기술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196
8) 한국나노기술원(KANC) 196
(1) 한국나노기술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196
(2) 한국나노기술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197
(3) 시사점 및 제안 198
(4) 한국나노기술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199
9) 기초과학연구원(IBS) 199
(1) 기초과학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199
(2) 기초과학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200
(3) 시사점 및 제안 203
(4) 기초과학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203
10)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203
(1)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203
(2)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204
(3) 시사점 및 제안 205
(4)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206
11)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206
(1) 국가과학기술연구회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206
(2) 국가과학기술연구회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207
(3) 시사점 및 제안 209
(4) 국가과학기술연구회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210
12)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210
(1)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210
(2)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211
(3) 시사점 및 제안 212
(4)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212
13)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 213
(1)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213
(2)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214
(3) 시사점 및 제안 215
(4)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215
14) 한국천문연구원(KASI) 216
(1) 한국천문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216
(2) 한국천문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216
(3) 시사점 및 제안 217
(4) 한국천문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217
15) 한국생명공학연구원(KRIBB) 217
(1)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217
(2)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218
(3) 시사점 및 제안 220
(4)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220
16) 한국한의학연구원(KIOM) 220
(1) 한국한의학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221
(2) 한국한의학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221
(3) 시사점 및 제안 223
(4) 한국한의학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223
17)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223
(1)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223
(2)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224
(3) 시사점 및 제안 226
(4)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226
18)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 226
(1)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226
(2)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227
(3) 시사점 및 제안 228
(4)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229
19)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 229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229
(2)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230
(3) 시사점 및 제안 231
(4)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231
20)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 232
(1) 한국원자력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232
(2) 한국원자력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232
(3) 시사점 및 제안 234
(4) 한국원자력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234
21) 한국생산기술연구원(KITECH) 235
(1)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235
(2)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235
(3) 시사점 및 제안 237
(4)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237
22)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238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238
(2)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238
(3) 시사점 및 제안 240
(4)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240
23) 한국건설기술연구원(KICT) 240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240
(2)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241
(3) 시사점 및 제안 243
(4)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243
24) 한국철도기술연구원(KRRI) 244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244
(2)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244
(3) 시사점 및 제안 246
(4)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246
25) 한국식품연구원(KFRI) 246
(1) 한국식품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246
(2) 한국식품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247
(3) 시사점 및 제안 249
(4) 한국식품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249
26) 한국지질자원연구원(KIGAM) 249
(1)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249
(2)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250
(3) 시사점 및 제안 251
(4)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252
27) 한국기계연구원(KIMM) 252
(1) 한국기계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252
(2) 한국기계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253
(3) 시사점 및 제안 255
(4) 한국기계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255
28)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KIER) 255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255
(2)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256
(3) 시사점 및 제안 257
(4)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258
29) 한국전기연구원(KERI) 258
(1) 한국전기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258
(2) 한국전기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259
(3) 시사점 및 제안 260
(4) 한국전기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261
30) 한국화학연구원(KRICT) 261
(1) 한국화학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261
(2) 한국화학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262
(3) 시사점 및 제안 263
(4) 한국화학연구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264
31) 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COMPA) 264
(1) 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264
(2) 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265
(3) 시사점 및 제안 266
(4) 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266
32)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WISET) 267
(1)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267
(2)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267
(3) 시사점 및 제안 269
(4)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269
33) 한국원자력의학원(KIRAMS) 269
(1) 한국원자력의학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269
(2) 한국원자력의학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270
(3) 시사점 및 제안 271
(4) 한국원자력의학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272
34) 국립광주과학관(GNSM) 272
(1) 국립광주과학관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272
(2) 국립광주과학관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273
(3) 시사점 및 제안 274
(4) 국립광주과학관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274
35) 국립대구과학관(DNSM) 275
(1) 국립대구과학관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275
(2) 국립대구과학관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276
(3) 시사점 및 제안 278
(4) 국립대구과학관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278
36) 국립부산과학관(BNSM) 278
(1) 국립부산과학관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278
(2) 국립부산과학관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279
(3) 시사점 및 제안 281
(4) 국립부산과학관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281
37)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281
(1) 한국인터넷진흥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281
(2) 한국인터넷진흥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282
(3) 시사점 및 제안 284
(4) 한국인터넷진흥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284
38)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 285
(1)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285
(2)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286
(3) 시사점 및 제안 287
(4)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287
39) 한국정보화진흥원(NIA) 288
(1) 한국정보화진흥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288
(2) 한국정보화진흥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288
(3) 시사점 및 제안 290
(4) 한국정보화진흥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290
40)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290
(1)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290
(2)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291
(3) 시사점 및 제안 293
(4)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293
41)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KDATA) 294
(1)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294
(2)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295
(3) 시사점 및 제안 296
(4)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296
42) 한국우편사업진흥원(POSA) 297
(1) 한국우편사업진흥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297
(2) 한국우편사업진흥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297
(3) 시사점 및 제안 299
(4) 한국우편사업진흥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299
43) 우체국금융개발원(POSID) 299
(1) 우체국금융개발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299
(2) 우체국금융개발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300
(3) 시사점 및 제안 301
(4) 우체국금융개발원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302
44) 우체국물류지원단(POLA) 302
(1) 우체국물류지원단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302
(2) 우체국물류지원단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303
(3) 시사점 및 제안 303
(4) 우체국물류지원단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303
45) 우체국시설관리단(POMA) 304
(1) 우체국시설관리단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자체점검 304
(2) 우체국시설관리단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전문가 진단 304
(3) 시사점 및 제안 306
(4) 우체국시설관리단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수준 306
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관 공공기관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운영방 안 및 관심도 제고 방안 308
1.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운영 방안 308
1) 목적 308
2) 운영체계 및 절차 308
3) 전담부서 또는 전담인력 308
4) 예산 309
5) 교육 309
6) 가이드라인 310
(1) 필요성 및 목적 310
(2) 현황 및 문제점 310
(3) 가이드라인 개요 313
(4)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가이드라인 내용 314
2. 공공기관의 관심도 제고 방안 324
1) 기관장 의지 324
2) 성별영향평가제도 안내 책자 발간 및 배포 325
3) 기관 평가 반영 325
4) 기관별 평가실적 제출 의무화 326
5) 인센티브 제공 326
6) 제도화 326
Ⅵ. 결론 및 정책제언 327
1. 결론 327
2. 정책제언 330
1) 홍보물 성별영향평가를 경영평가에 반영 330
2)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담당인력 및 예산 확보를 위한 지원 필요 331
3)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담당자 워크숍 개최 331
4) 홍보물에 대한 공공기관의 발간물 고유 식별 번호 부여 332
5)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관 공공기관 성평등 우수 홍보물 시상식 진행 332
6) 홍보물 성별영향평가에 대한 조직 내 구성원의 업무 만족도 조사 실시 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