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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2018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시범) 결과

작성일 : 06 18. 12

 

 과학기술정보통신부 NIA 한국정보화진흥원 2018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시범] 결과


유료방송서비스는? IPTV, 케이블 TV, 위성 등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시청자와의 계약을 통해 실시간방송, TV다시보기,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방송서비스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느? 유료방송서비스의 품질경쟁 환경을 조성하고, 이용자 편익을 높이기 위해 평가 시행 / 평가대상 대표적인 유료방송서비스 제공 사업자 IPTV(3개사), 케이블 TV(MSO-Multiple System Operator, 5개사), 위성방송(1개사) 등 두개 이상의 케이블 TV를 소유, 운영하는 사업자로 CJ헬로, 티브로드, 딜라이브, 현대 HCN, CMB가 해당 / 평가항목 이용자 선택권 제고를 위한 서비스 품질 항목 6개 01. 영상체감품질, 02 채널전환시간, 03 VOD 시작시간 및 광고횟수, 04 채널별 음량수준, 05. 콘텐츠 다양성, 06.이용자 만족도 / 평가방법 실제 서비스환경에서 품질을 측정하고 영상체감품질은 이용자가 직접 평가 /  평가기간 2018년 7월 ~9월 (3개월)


01 영상체감품질[MOS] 이용자 평가단이 직접 실시간 방송을 시청하면서 MOS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평균 4.09점 좋음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체 4.09(4.7) IPTV 4.15(4.7), 케이블TV4.07(4.5), 위성방송4.07(4.9) 괄호안의 내용은 '11년 정부평가 결과  단위/ 점(5점만점) / MOS(Mean Opinion Score) 음성, 영상의 품질을 구분하는 평가방법으로 사람이 직접 영상을 보고 5단계로 감점 2011년 (4.7점), 2018년(4.09점) 0.61점 하락


02 채널전환시간 다양한 채널을 변경하면서 소요시간을 측정해 본 결과, 평균 1.53초로 '11년 평가보다 0.51초 빨라졌으며, 인접채널 전환(1번 -2번) 시간은 1.19초, 비인접채널 전환(1번 -20번) 시간은 1.86초로 약 0.67초의 차이를 보였습니다. 전체 전환시간 전체1.53(2.04) IPTV1.41(1.80) 케이블 TV1.36(2.05) 위성방송 1.87(2.72) / 인접채널 전환시간 전체 1.19, IPTV 1.03, 케이블TV1.00, 위성방송 1.93 / 비인접채널 전환시간 전체 1.86, IPTV 1.74, 케이블 TV 1.71, 위성방송 1.79 괄호안의 내용은 '11년 정부평가 결과  단위/ 초 *인접채널 전환(1번-2번)시간은 1.19초, 비인접채널 전환(1번-20번)시간은 1.86초로 약 0.67초의 차이를 보임 / 2011년 2.04초 2018년 1.53초 0.51초 단축


03 VOD 시작시간 및 광고횟수 VOD 시청을 위해 기다리는 시간은 평균 24.26초로 나타났고, 기다리는 시간 중 평균 1.55회의 사전광고가 방송되며 2배 이상 증가한 광고횟수에 따라 시청시간도 최대 2분까지 소요되었습니다. VOD 시작시간 전체 평균 24.26(12.83) 최대 133.54 최소 2.33 / IPTV 평균34.08(22.33) 최대 91.47 최소 2.33 / 케이블 TV평균 18.37(5.70) 최대 133.54 최소 3.24 괄호안의 내용은 '11년 정부평가 결과  단위/ 초 *위성방송은 IPTV의 VOD를 공유하여 평가하지 않음 / VOD 광고횟수 전체 평균 1.55(0.31)최대 6 최소 0 / IPTV 평균1.88(0.7) 최대 5 최소 0 / 케이블 TV평균 1.36(0) 최대 6 최소0 괄호안의 내용은 '11년 정부평가 결과  단위/ 건 *위성방송은  VOD 광고횟수를 측정하지 않음 /  VOD 광고시간 전체평균 18.97 최대 128.30 최소 0 , IPTV 평규 30.42 최대 90.68 최소 0 , 케이블 TV 평균 12.10 최대 128.30 최소 0 단위/ 초 *위성방송은 VOD 광고시간을 측정하지 않음


04 채널별 음량수준 채널간 음량크기의 균일함을 LKFS(Loudness K-weighted relative to Full Scale 사람이 실제 듣는 상대적인 크기를 고려하여 계산된 음량값의 표준 단위) 단위로 측정한 값으로 채널별 음량은 -24.19LKFS이며, 채너별 음량편차는 1.47dB로 조사되어 채널내 방송프로그램별 음량 허용오차(±2dB)(방송프로그램의 표준 음량은 평균음량을 -24LKFS로 규정 - 운용상의 허용 오차는 ±2dB 이내로 규정 [디지털 텔레비전 방송프로그램 음량 등에 관한 기준(고시)] * -24LKFS는 최대 음량을 0으로 설정하여 시험을 통해 사람이 가장 편안하게 들을 수 있는 음량을 -24LKFS로 정의하며 -는 음량수치가 클수록 소리가 작아짐을 의미)를 적용할 경우 기준을 충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음량허용오차 전체 평균 1.47, IPTV 0.97, 케이블 TV 1.80 단위 : dB /  평균음량 전체평균 -24.19, IPTV -24.13, 케이블 TV -24.25 단위 : dB


05 콘텐츠 다양성 실시간채널은 평균 245개, VOD는 평균 181,768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시간 채널 전체평균 245 IPTV 269 케이블 TV 236 위성방송 216 단위: 개 8VSB(8-level Vestigial Side Band, 8단계 잔류 측파대) 방식으로 제공되는 디지털방송의 서비스 콘텐츠 소는 조사하지 않음 / VOD 전체평균 181,768  IPTV 193.453 케이블 TV 197.593 위성방송67,588 단위:편 8VSB 방식으로 제공되는 디지털방송의 서비스 콘텐츠 수는 조사하지 않음


06 이용자 만족도 100점 만점 기준으로 전체 만족도는 58.5점으로 나타났으묘며, 서비스 단계별로는 A/S가 66.9점으로 가장 높고, 가입 단계가 52.1점으로 만족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습니다. 전체평균 만족도 전체평균 58.5 IPTV 59.4 케이블 TV 56.0 위성방송 60.5 단위 : 점(100점 만점) / 서비스 단계별 평균 만족도 가입 52.1, 설치 65.5, 이용 55.4, A/S66.9, 변경 60.0, 해지 56.4 단위 : 점(100점 만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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