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공유하기

인공지능, 드론을 결합하여 재난시 신속히 인명을 구조하라

융합신산업과 인공지능정책팀유주연 사무관 연락처T : 02-2110-1635

작성일 : 12 19.07

 

인공지능, 드론을 결합하여 재난시 신속히 인명을 구조하라!

 

- 과기정통부, '복합재난 시 신속한 인명구조'를 주제로
AI R&D 그랜드 챌린지 대회 개최 -

- 국내 최대 AI 챌린지, 600여명 불꽃 튄 경쟁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차세대 인공지능 기술을 조기에 획득하고 이를 통해 사회 현안 등의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2019년도 인공지능 R&D 그랜드 챌린지’ 대회를 개최하였다.

 

ㅇ 기존의 R&D가 주로 연구계획서를 제출받고 이를 심사하여 수행기관을 선정하는 방식이었다면,

 

ㅇ 인공지능 R&D 그랜드 챌린지는 ① 정부가 대형 도전과제를 제시하면 ② 다수의 참가자들이 이를 해결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경쟁하고, ③ 이를 평가하여 우수팀에 후속연구비를 지원하는 도전·경쟁형 R&D 경진대회이다.

 

 과기정통부는 ’17년 ‘낚시성문구 검출’, ’18년 ‘합성사진 판별’을 주제로 2차례 챌린지를 개최하고 우수팀(각 3개)에 후속 연구비 총 27억원 지원(총 185개팀 753명 참가)

EMB00001644393c

EMB00001644393d

EMB00001644393e

□ 특히 올해부터는 단년도 문제해결 · SW 중심의 챌린지에서 벗어나, 중장기적으로 SW와 HW를 융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최종 목표를 달성하그랜드 챌린지 대회로 확대 개편되었으며, 작년 대회와 주요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1> 단년도 문제해결 4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최종 목표 달성

 

ㅇ 기존 챌린지는 ‘낚시성 문구 검출’, ‘합성사진 판별’ 등 단년도 문제해결 중심이었다.

ㅇ 반면 그랜드 챌린지는정부가 현 시점에서는 달성하기 어려운 최종 목표*를 제시한 후 ‘22년까지 4단계에 걸쳐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으로,

 

*’19∼’22년 인공지능 R&D 그랜드 챌린지 최종 목표: 인공지능과 로보틱스를 활용하여 복합 재난상황에서 골든 타임내에 신속하게 인명을 구조하라

 

- ‘22년 4단계 대회에서 최종목표를 직접 해결하거나 해당 목표에 가장 근접한 해결방안을 제시한 1개 팀이 최종 우승자가 된다.

 

<2> SW, 단일지능 중심 SW+HW, 복합지능 포함

 

ㅇ 기존 챌린지의 경우AI 알고리즘(SW) 중심, 단일지능 중심으로 연구 경쟁이 이루어졌으나, 그랜드 챌린지는 AI 알고리즘(SW)과 로보틱스 제어(HW)를 융합하고, 복합지능까지 포함한다.

 

ㅇ 초기 1~2단계(‘19~’20년)에서는 세부기술별로 ①상황인지 ② 문자인지 ③ 음향인지 ④ 드론 제어 등 4개의 트랙으로 나누어분야별로 가장 우수한 참여자를 선정하고,

- 3~4단계(‘21~’22)부터는 각 트랙을 종합한 통합 시나리오를 미션으로 제시하여 자연스럽게 복합상황인지, 로보틱스간 전이학습, 협업지능 등 고난이도 차세대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3> 다양한 참가자들의 치열한 경쟁

 

ㅇ 기존 챌린지의 경우한 번의 대회를 통해 우수팀을 선정하고 선정된 팀이 후속 연구를 진행하는 방식이었으며 참가자도 국내 연구팀으로 제한되었다.(해외연구자는 국내 연구자와 컨소시엄 형태로만 참가)

 

-그랜드 챌린지는 해외연구자도 자유롭게 참가가 가능하며, 앞으로 남은 세 번의 대회(‘20~’22년)에서도 새로운 도전자가 계속 참여*함으로써매해 다양한 우수 인재들이 선의의 경쟁을 펼칠 것으로 기대된다.

 

*이전 단계에서 탈락한 참가자의 재도전도 가능

 

ㅇ 특히 올해 그랜드 챌린지에는 직업별로는 고등학생부터 대학생·기업·연구소까지, 연령별로는 최연소 18세부터 최고령 68세까지 총 121개팀 617명이 참가하여 뜨거운 경쟁을 펼쳤다.

 

<AI R&D 그랜드 챌린지 추진방식 >

트랙 구성

1단계 대회
(
’19.7월)

2단계 대회
(
’20)

3단계 대회
(
’21)

4단계 대회
(
’22)

인지
지능

부문

트랙① : 시각지능 I(상황인지)

3개팀 선발

2개팀 선발

통합 시나리오
(레벨1)를 통한

총 3개팀 선발

통합 시나리오
(레벨2)를 통한

최종 우수자 1개팀 선발

트랙② : 시각지능 II(문자인지)

3개팀 선발

2개팀 선발

트랙③ : 청각지능(음향인지)

3개팀 선발

2개팀 선발

제어
지능

부문

트랙④ : 제어지능(로보틱스 제어)

3개팀 선발

1개팀 선발

유지

▲ 신규참가가능

▲ 신규참가가능

▲ 신규참가가능

 

□ 한편 금년 1단계 대회에서 선정된 우수팀(트랙별 1~3위, 총 12개팀)은 상금과 함께 후속 R&D를 계속할 수 있는 연구비(총 60억원 규모) 지원받게 된다.

 

< 각 트랙별 우수자(팀) 특전 >

순위

표창

상금

후속 R&D 지원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3백만원

6억원

트랙당
총 15억원

 

(총 60억원)

2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원장상

2백만원

5억원

3

전자부품연구원 원장상

1백만원

4억원

 

□ 과기정통부 민원기 제2차관은 “인공지능 R&D 그랜드 챌린지는 인공지능 분야의 잠재적 인재를 발굴하여 우리의 인공지능 경쟁력을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ㅇ “미국, 중국 등 여러 국가간 치열한 각축장이 되고 있는 AI 분야에서 우리가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젊고 열정적인 벤처기업·대학생 등의 역동적인 AI R&D 활동과 기업가 정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ㅇ “현재 준비중인 AI 국가전략 수립에도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 한편, 과기정통부는 오프라인에서 개최된 본 행사 이외에도 온라인을 통해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경진대회 7월 22일부터 8월 1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온라인 경진대회 접수마감 : 2019.7.19.(금), http://www.aistarthon2019.co.kr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제1유형 : 출처표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도자료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소속기관

  • 우정사업본부
  • 국립중앙과학관  National Science Museum
  • 국립과천과학관 Gwacheon National Science Museum 책임운영기관
  • 국립전파연구원 National Radio Research Agency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앙전파관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