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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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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하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발표

뉴미디어정책과김현회 사무관 연락처T : 02-2110-1882

작성일 : 09 19.05

 

2018년 하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발표

- 유료방송 합산규제 일몰 이후, 시장점유율 큰 변동 없어 -

- '18년 하반기 기준 KT군()시장점유율 31.07% 차지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방송법 제8, IPTV법 제13조에 따라, 합유선방송(이하 ‘SO’), 위성방송,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이하 ‘IPTV’)’18년 하반기 가입자 수 조사ㆍ검증 및 시장점유율 산정 결과를 확정하여 발표하였다.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

 

‘18년 하반기 기준,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32,490,544(6개월 평균)으로 집계되어 ’18년 상반기 대비 53만 명 증가하였다.

 

사업자별로 살펴보면 KT 6,861,288(점유율 21.12%), SK브로드밴드 4,652,797(14.32%), CJ헬로 4,097,730(12.61%), LG플러스 3,877,365(11.93%), KT스카이라이프 3,234,312(9.95%) 으로 집계되었다.

 

KTKT스카이라이프 합산 가입자 수는 지난 ’18년 상반기(986만명)대비 24만명이 증가한 1,010만명으로, 유료방송 시장에서 31.07%(시장점유율 0.22%p 증가)시장점유율을 차지했다.

 

 

이번 ‘18년 하반기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은 유료방송 시장점유율 합산규제* 일몰 이후 처음 조사ㆍ검증한 것으, 합산규제 일몰 전후의 시장점유율을 비교해보면 사업자별 증가폭은 이전과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 시장점유율 합산규제는 특정 유료방송 사업자(SO, 위성방송, IPTV)는 특수관계자인 타 유료방송 사업자를 합산하여 전체 유료방송 가입자 수의 3분의 1을 초과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도록 제한한 규정으로, 3년간 한시적으로 운영(’18.6.27 일몰)

 

< 최근 2년간 주요사업자(상위5개사)별 시장점유율 변화 >

 

구 분

KT

SK브로드밴드

CJ헬로

LG유플러스

KT스카이

라이프

’18.하반기

21.12%

14.32%

12.61%

11.93%

9.95%

’18.상반기

20.67%

13.97%

13.02%

11.41%

10.19%

’17.하반기

20.21%

13.65%

13.10%

10.89%

10.33%

’17.상반기

19.92%

13.38%

12.97%

10.42%

10.53%

 

한편, ‘18년 하반기 가입자 수는 ’18년 상반기보다 53만명 정도 증가하였으나, 가입자 증가폭은 10%((‘18.)59만명 (‘18.)53만명) 줄어들어, ’15 하반기 이후 매반기별 80만명 이상 꾸준히 증가하던 증가폭 ‘18년 상반기 이후 감소 추세로 나타났다.

 

< 3년간 상·하반기별 가입자 수 및 증가폭 비교 >

 

(단위 : 단말장치단자)

구 분

’16년

상반기

’16년

하반기

’17년

상반기

’17년

하반기

’18년

상반기

’18년

하반기

전체가입자

28,730,419

29,622,754

30,457,368

31,370,088

31,956,419

32,490,544

증 가 폭

865,245

892,335

834,614

912,720

586,331

534,125

 

또한, 매체별 6개월간 평균 가입자 수는 IPTV 15,391,450(47.37%), SO 13,864,782(시장점유율 42.67%), 위성방송 3,234,312(9.95%)순으로 나타났다.

 

< 매체별 가입자 수 비교 >

 

(단위 : 단말장치단자)

구 분

’18년 상반기

’18년 하반기

증감

가입자수

점유율(A)

가입자수

점유율(B)

가입자수

점유율(B-A)

SO

13,984,967

43.76%

13,864,782

42.67%

-120,185

-1.09%p

위성

3,254,877

10.19%

3,234,312

9.95%

-20,565

-0.23%p

IPTV

14,716,575

46.05%

15,391,450

47.37%

674,875

1.32%p

합계

31,956,419

100%

32,490,544

100%

534,125

 

특히 월별 가입자 수 동향을 보면, ‘17.11월부터 IPTV가입자 수가 SO 가입자 수를 앞선 이후 전체유료방송 시장에서 IPTVSO 가입자 수 격차는 ’1812월 말 기준 185만명으로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 3년간 SO와 IPTV 가입자 수 >

 

(단위 : 단말장치단자)

구분

’15.12월

’16.6월

’16.12월

’17.6월

’17.11월

’18.6월

’18.12월

SO

13,732,084

13,848,657

13,886,670

13,968,178

14,097,123

13,940,289

13,804,449

IPTV

11,358,187

12,196,432

12,889,408

13,632,000

14,220,281

15,015,907

15,656,861

차이

(SO-IPTV)

2,373,897

1,652,225

997,262

336,178

-123,158

-1,075,618

-1,852,412

 

가입자 유형별로는 개별가입자* 16,448,016(점유율 50.62%), 복수가입자** 13,463,843(41.44%), 단체가입자*** 2,578,685(7.94%) 순으로 집계되었다.

 

< 유형별 가입자 수 비교 >

(단위 : 단말장치단자)

구 분

’18년 상반기

’18년 하반기

증감

가입자수

점유율

(A)

가입자수

점유율

(B)

가입자수

점유율

(B-A)

개별가입자*

16,419,531

51.38%

16,448,016

50.62%

28,485

-0.76%p

복수가입자**

12,962,891

40.56%

13,463,843

41.44%

500,952

0.88%p

단체가입자***

2,573,996

8.06%

2,578,685

7.94%

4,689

-0.12%p

 

* 개별가입자 : 사업자와 계약을 체결하여 하나의 서비스를 제공받는 개인 또는 법인

 

** 복수가입자 : 하나의 명의로 다수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체결하는 계약으로, 단체계약에 해당하지 않는 계약의 가입자(1가구 다계약 또는 병원, 호텔, 상점 등 가입자)

 

***단체가입자 : 사업자와 공동주택의 입주자대표회의가 입주자들에게 같은 조건으로 제공할 유료방송서비스, 요금 등에 관한 사항을 합의하여 입주자대표회의 또는 이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은 관리주체의 명의로 체결하는 단체계약의 가입자

 

<가입자 수 산정 관련 참고사항 >

 

이번 가입자 수 산정 시, 관련 규정*에 따라, 위성방송 수신만 가능한 예외지역 가입자 15만명 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계약** 35만명 가입자 수 포함하지 않았다.

 

* 방송법 제8조제18항, IPTV법 제13조제4항 및 유료방송사업 가입자 수 검증에 관한 고시

** 방송용 선로의 유지보수ㆍ관리 등을 위해 통상 공동주택 관리실과 체결하는 계약으로, 방송법 상 유료방송 계약으로 보기 어려운 경우

 

또한, KTKT스카이라이프의 방송서비스가 단일 셋톱박스를 통해 제공되는 OTS(올레TV스카이라이프)상품의 가입자 170만명은 중복 산정을 방지하기 위해 KT 82만명, KT스카이라이프 88만명으로 나누어 산정하였다.

 

전체 OTS 가입자 중 실시간방송을 KT스카이라이프로부터만 제공받는 6만명은 KT스카이라이프 가입자로 산정하고 KT와 KT스카이라이프의 실시간방송을 모두 제공받는 164만명은 각 사업자에 절반씩 산정

 

아울러, 이번 산정ㆍ검증 결과는 위성방송 수신만 가능한 예외지역의 가입자는 제외하는 등 시장점유율 규제 목적에 따라 산출된 결과이며, 실제 유료방송을 시청하는 총 가입자 수와는 차이있어 유료방송 사업자가 가입자 규모를 기반으로 계약 등을 체결할 때 활용하는 가입자 수와는 상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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