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공유하기

2018년 연구개발특구 종합평가 실시

지역과학기술진흥과윤태량 사무관, 장내민 주무관 연락처T : 02-2110-2769, 02-2110-2767

작성일 : 29 19.03

 

2018년 연구개발특구 종합평가 실시

- 시범평가로 실시, 특구발전 기여도가 높은 우수사례 발굴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3월 28일(목)에 대덕, 광주, 대구, 부산, 전북 등 5개 연구개발특구의 2018년 특구별 종합평가시범평가로 실행하고 결과를 최종 확정·통보했다고 밝혔다.

 

ㅇ 이번 평가는전문가 자문, 지자체·특구별 의견수렴 등을 거쳐 `18년 11월에 계획을 수립통보했으며, `19년 1~3월에 걸쳐 진행*하였다.

* 계획확정(18.11월)→자료접수평가준비(19.1~2월)→평가위 구성평가진행(3월)→잠정결과 통보(3.18일)→이의신청(∼3.25일)→최종결과 확정통보(3.28일)

 

특구별 평가는 `12년에 도입되어 `14년부터 시행되었으며*, 정책취지**를 강화하기 위하여 `18년부터 종합평가로 개편되었다.

* 추진 근거 : 연구개발특구법 제7조의2 및 동법 시행령 제12조의2

** 특구 육성 내실화와 관리 효율화

 

ㅇ 종합평가 개편의 주요 내용은 평가주기의 변경(1년→3년)으로, 이번 개편을 통해 중장기 계획 및 실적을 평가할 수 있게 되었다.

 

ㅇ 그밖에 특구육성에 대한 지자체의 노력 및 기여도에 대한 평가를 강화(35%→60%)하였다.

 

특구별 종합평가로의 개편에 따라, 본격 실시 전 시행착오의 최소화를 위하여 2018년 실적에 대한 평가는 시범평가로 실시하였다.

 

ㅇ 2019년 평가부터 본 평가로 실시되며, 1·2년차에 연차평가, 3년차에 종합평가를 실시하여 실적점검 후 차년도에 결과를 환류한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특구별 종합평가를 통해 특구발전에 기여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된 우수사례를 발굴하였다.

 

광주특구는 지역 내 기술사업화 관련 혁신주체의 역량을 결집하고 지속적인 정보교류와 협력을 통한 수요기업 중심 기술사업화 통합성과 플랫폼을 구축*하였으며,

* 광주지역 30여개 기관과 공동주관하여 ‘기술사업화·창업·투자 한마당’ 행사 개최

 

부산시는 특구 내 대학이 부산의 차세대 신성장 동력의 중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대학의 유휴 공간에 산·학·연·관 연구단지*를 조성하여 우수사례로 선정되었다.

* 부산시에서 ‘대학 산학연 연구단지 조성사업’을 기획, 부산특구 내 대학을 선정·사업수행

 

이창윤 과기정통부 과학기술일자리혁신관은 “이번 평가를 진행하며 각 특구 및 지자체의 노력을 점검하는 동시에 평가제도의 개선방향도 확인할 수 있었다.”며,

 

ㅇ “앞으로도과학기술 기반의 지역혁신역량 구축에 도움이 되도록 지자체와 협력하여 특구평가 제도를 안정시켜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제1유형 : 출처표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도자료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소속기관

  • 우정사업본부
  • 국립중앙과학관  National Science Museum
  • 국립과천과학관 Gwacheon National Science Museum 책임운영기관
  • 국립전파연구원 National Radio Research Agency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앙전파관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