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공유하기

국민 안전 제고를 위한 ICT 기반 공공디바이스 확산 추진

정보통신산업과조원기 주무관 연락처T : 02-2110-2899

작성일 : 24 18.05

 

국민 안전 제고를 위한 ICT 기반 공공디바이스 확산 추진

- 국민생활문제 해결형 공공디바이스 시연·발표회 개최 -

 

장애인 주차불편 해소를 위한「장애인 주차관리 디바이스」

전통시장의 대형화재 예방을 위한「전통시장 화재 조기 감지 디바이스」

멧돼지 등 야생동물에 대한「농작물 피해 방지 예방 디바이스」

어린이 등하교 시 사고예방을 위한「어린이 통학버스 안전사고 예방 디바이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5월 25일 오후 2시 ‘2018 ICT 기술사업화 페스티벌’ 전시관(코엑스 A3, 4홀) 내 소회의실에서 국민생활문제 해결을 위한 공공디바이스 시연회개최한다.

 

o 이번 시연회는 지자체 및 공공기관 정보화 담당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그동안 “공공분야 지능형 디바이스(기기) 개발 및 실증사업*”을 통해 개발된 디바이스를 타 지자체 및 공공기관 등으로 확산하고 중소기업의 판로 확대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지자체의 국민 생활문제 해소 지원을 위해 ‘15년부터 시행한 것으로 지자체 대상으로 사회안전ㆍ약자보호 등 공공분야 수요를 발굴하고 중소기업이 개발하여 지자체가 활용하는 방식으로 현재 총 9개 디바이스 개발

 

 

이번에 시연을 하는 공공디바이스는 현재 지자체에서 운용 되고 있는 것들로 아래의 4개 디바이스를 개발 및 제품화한 중소기업들이 시연·발표한다.

 

시연발표는 각 기업별로 ▲공공디바이스에 대한 설명, 추진성과 발표 ▲공공디바이스 제품 시연 ▲설치 현장 동영상 상영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

1

장애인 주차불편 해소를 위한 장애인 주차관리 디바이스

o 장애인 주차관리 디바이스는 장애인 주차구역의 불법 주차 차량불법 적재물등의 상황을 확인·조치할 수 있도록 하여 장애인 차량 주차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포천시와 ㈜이노씨앤에스가 협력하여 개발한 것이다.

 

o 장애인 주차구역에 차량이 접근할 경우 자동차 번호판을 촬영하여 주차관제시스템에 전송한 후 일반차량인 경우 일반주차장으로 차량 이동을 유도(디바이스에서 음성으로 장애인전용 주차구역임을 알림)하고 차량이 이동하지 않을 경우 촬영된 번호판을 과태료 부과를 위한 증빙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장애인 운전자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장애인주차장 위치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o ‘17. 1월부터 포천시의 시청, 병원, 보건소, 대형마트, 아파트 단지 등 장애인 주차구역 100개면에 운영되고 있다. 포천시는 디바이스 설치지역의 불법 주차율이 설치전과 비교해 68% 감소하였다고 밝혔다.

 

2

전통시장의 대형화재 예방을 위한 전통시장 화재 조기 감지 디바이스

 

o 화재 조기 감지 디바이스는 전통시장의 밀집형 구조, 전기·가스 시설의 노후화 등으로 인한 대형 화재를 사전에 예방하고 인명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경남소방본부와 ㈜로제타텍이 협력하여 개발한 것이다.

 

o 전통시장 점포 내에 화재감지센서를 설치한 후 연기, 온도, 불꽃 등 화재요인이 감지되면 관제시스템(속보서버)에 해당 사실이 전달되고 관제시스템을 통해 점포 주인에게 문자 및 전화로 화재 사실을 알려줌과 동시에119로 자동 화재신고가 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o ‘17. 12월부터 경남 진주 자유시장 점포에 100대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이후 부산 새벽시장(90대), 서울 현대시장(160대) 등에 확산되어 운영 중이다.

 

3

멧돼지 등 야생동물에 대한 농작물 피해 방지 예방 디바이스

 

o 농작물 피해 방지 예방 디바이스는 멧돼지 등 야생동물을 감지하고 효과적으로 퇴치함으로써 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피해 방지를 위해 봉화군과 ㈜광진기업이 협력하여 개발한 것이다

 

o 농가에 야생동물 감지기를 설치하여 야생동물 출현 시 소리, 빛, 액체 등으로 야생동물을 퇴치하고 해당사실을 스마트폰을 통해 농가 주인에게 전달한다. 또한 농장주의 스마트폰 앱을 통해 야생동물 감지기의 소리크기, 빛의 밝기 등을 제어하고 고장유무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o ‘17. 12월부터 경북 봉화군 농가에 100대, 강원 평창군 농가에 10대를 설치운영 중에 있다.

 

4

어린이 등하교 시 사고예방을 위한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사고 예방 디바이스

o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사고 예방 디바이스는 통학차량 내 어린이 방치 사고, 차량 승·하차 시 끼임 사고 등 통학버스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용인시와 ㈜아바드가 협력하여 개발한 것이다.

 

o 통학차량 내외부에 NFC 태그를 부착하고 어린이집에 도착하면운전기사는 어린이가 모두 하차하였는지 확인 후 스마트폰으로 NFC 태그를 인식하도록 하여 어린이가 통학차량 내에 방치되는 사고를 방지하도록 하였다.

 

o 또한, 어린이집 관리자가 운전자의 스마트폰 앱을 통해 차량 속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CCTV로 차량 내부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어린이가 통학버스 승하차 시에는 학부모에게스마트폰 앱을 통하여 하차 알림서비스도 제공한다.

o ‘17. 12월부터 용인시 어린이집 100곳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용인시 어린이집 100곳에 추가 구축 중이다.

 

과기정통부 용홍택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올해에도 공공디바이스 개발 및 실증서비스를 위해 지자체, 중소기업, 통신사와 공동으로 3개 과제를 추진하고 있다면서, 이번 시연회를 포함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중소기업이 개발하여 제품화한 결과물들이 판로를 확대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제1유형 : 출처표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도자료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소속기관

  • 우정사업본부
  • 국립중앙과학관  National Science Museum
  • 국립과천과학관 Gwacheon National Science Museum 책임운영기관
  • 국립전파연구원 National Radio Research Agency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앙전파관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