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전체

Home 코로나19 과기정통부 주요정책 전체

과기정통부, 코로나19 비대면활동 지원 지속 강화키로!

부서 통신정책기획과, 통신이용제도과, 통신자원정책과 작성자 김단호 사무관, 김성희 사무관, 배인희 사무관 연락처 044-202-6621, 6651, 6666 작성일 2021-03-04

과기정통부, 코로나19 비대면활동 지원 지속 강화키로!


설 무료영상통화 382만명, 637만건, 2,200만분 이용하여 전년대비 2배 이상 증가
수신자 부담 14대표번호 전화 출입명부로 개방, 약 86만건 활용
온라인 종교활동 지원(데이터 100GB/월 기술지원) 4월까지 2개월 연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설 연휴(2.11~14) 무료 영상통화 및 14대표번호(수신자부담 무료)의 출입명부 활용, 온라인 종교활동 지원 실적 등을 공개하며, 앞으로도 통신서비스를 통해 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온라인 활동 지원을 지속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

우선 설 명절에 고향을 방문하지 못하는 국민들이 온라인 설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한 ‘무료 영상통화’의 경우, 382만명의 이용자가 총 637만건, 2,200만분을 통화해 전년도 설 연휴(’20.1.24~27) 대비 2배 이상* 증가하며, 랜선 귀향과 온택트 세배를 뒷받침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 당일에 약 40%의 이용자가 집중되었다. 
* 누적 통화시간(분) : (20년 설) 1,058만 → (21년 설) 2,200만  < 108.1% 증가 >


‘14대표번호’는 수신자부담 번호로, 6자리만 누르면 간편하게 출입등록이 가능해 QR코드 사용이 어려운 어르신 등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전화 출입명부에 활용해오고 있다.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월 17일까지 공공청사, 사회복지시설 등 공공부문을 지원하기 위해 지자체에 신청을 받은 바 있으며, 해당 기간 동안 총 900개 번호를 부여하였다.

공공부문 수요가 충족된 이후에는 민간 기업·기관 등도 14대표번호를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처를 확대(1.18일)하였으며, 그 결과 총 9,000개 번호 중 8,050개(약 90%)가 코로나19 출입관리에 지원되어, 작년 11월부터 2월까지 약 86만건 활용되었다.


‘온라인 종교활동 지원’은 종교시설을 통해 감염자가 급증하던 지난해 4월 종교활동의 비대면 전환을 위해 도입되었으며, 올해도 계속해서 온라인 종교활동 지원 콜센터(☎143319)를 통해 스마트폰 실시간 방송방법 안내와 데이터 지원을 해오고 있다.

2월까지 스마트폰 방송방법 안내 4,936건, 데이터(100GB/월) 지원 및 통신품질 개선 2,127건 등 총 7,063건을 지원해왔으며, 감염이 지속되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4월까지 2개월 연장하기로 하였다.


과기정통부는 앞으로도 무료 영상통화 외에 패키지 형태로 함께 제공하기로 한 저소득층 및 소상공인 대상 지원*도 차질없이 지원하여 비대면‧온라인 시대 통신접근권과 이용권을 지속 강화하기로 하였다.
* △저소득층 학생 교육콘텐츠 데이터요금 지원, △이동전화 요금 연체로 인한 이용중지 유예(2~3월),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상 데이터 제공 확대(2개월간 100GB 추가 제공)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전체 저작물은“공공누리 제4유형”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