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영역

코로나19

코로나 이후(Post-COVID 19) 시대 지속가능 과학관 발전을 위한 제10회 국제과학관 심포지엄 개최

부서 국립중앙과학관 연구개발과 작성자 임연선 주무관 연락처 042-601-7984 작성일 2021-01-05

코로나 이후(Post-COVID 19) 시대 지속가능 과학관 발전을 위한

'제10회 국제과학관 심포지엄' 개최


국립중앙과학관(관장 유국희)은 11월 5일(목)부터 6일(금)까지 ‘지속가능발전과 과학관(Science Museums & Centers with SDGs)‘을 주제로 제10회 국제과학관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코로나19의 세계 대유행에 따라 참가자들이 회의 기술(Meeting Technology)을 활용하여 모든 프로그램에 비대면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비대면 심포지엄의 몰입감을 높이기 위해 한국관광공사 ‘미팅테크놀로지 지원사업’ 후원을 받아 홀로그램 사회, 프로젝션 맵핑 영상쇼 등 다양한 기술을 구현하였다.

5일에는 지속가능발전 17개 목표 중 과학관에서 특히 요구되고 있는 ‘포용적이고 공평한 양질의 과학관 교육(SDG4)’,  ‘기후변화대응(SDG13)’을 다룬다.

6일에는 국립중앙과학관 대덕이전 30주년을 맞아 ‘지속가능한 도시와 공동체(SDG11)’를 논의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코로나19 특별 분과(션), 공동연수(워크숍), 과학문화전시서비스 역량강화 성과물 온라인 전시 등도 눈여겨볼 만하다.

국제과학관심포지엄 학술대회는 올해 창의적 소통, 창의적 전시 비디오분야를 신설하였으며, 이틀 동안 6개 분야 총 126편의 연구논문 발표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국립중앙과학관 유국희 관장은 “코로나19는 대면과 접촉식의 체험이 이루어지는 전 세계 과학관들에게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고 과학관의 책임과 역할을 통찰하기 위한 집단 지성이 필요하다"며, "이번 심포지엄은 오늘의 어려움을 딛고 코로나 이후를 준비하는 의미 있는 행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제10회 국제과학관심포지엄에 자세한 내용과 일정은 공식 누리집(http://www.issm.or.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전체 저작물은“공공누리 제4유형”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