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공유하기

뒤죽박죽 장치를 만들어 종을 울리자!

국립과천과학관 과학문화과유만선 연구관 연락처T : 02-3677-1421

작성일 : 17 18.05

 

뒤죽박죽 장치를 만들어 종을 울리자!

- 2018 국립과천과학관 골드버그대회 참가자 접수(6.15까지)

 

국립과천과학관(관장 배재웅)에서는 ‘2018 국립과천과학관 골드버그 대회’ 참가 작품6월 15일까지 접수한다.

ㅇ 골드버그 장치란 작은 공이 데굴데굴 구르며, 갖가지 물체들을 연이어 작동시키고, 마지막으로 아주 단순한 동작 하나로 마무리되는 장치를 말한다. 도미노도 일종의 골드버그 장치이다.

골드버그 장치는 퓰리처상을 수상한 미국의 만화가 루브 골드버그(Rube Goldberg)의 이름에서 유래된 것으로 그의 만화작품에 등장하는 단순한 동작을 매우 엉뚱하고 복잡하게 수행하는 ‘장치’에서 유래된 이름이다.

골드버그 대회대표적인 융합과학형 체험프로그램으로 미국에서 각광받고 있다.

여러 장치와 부품들을 다양한 방식으로 연결시켜 하나의 시스템으로 구현하는 과정에서 창의적 아이디어팀워크가 요구되기 때문이다.

이번 대회는 3명에서 8명까지의 초중고 학생들각각 팀을 이뤄 참여할 수 있으며 성인 인솔자 1명도 함께 등록하여야 한다.

ㅇ 신청하려면 골드버그 장치에 대한 제작계획이 담긴 과제해결계획서와 함께 장치의 시연영상을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골드버그 대회 참가 희망자를 위해 5월 19일 오후 2시 과천과학관 창조홀에서 골드버그 대회 사전 설명회도 개최한다.

ㅇ 대회 규정에 대한 소개와 골드버그 장치 제작방법에 대한 기초강연이 이어지며, 간단한 체험활동도 진행된다.

ㅇ 참가 희망자를 위해 관람객 대상으로 장치 제작 체험이벤트6월 15일까지 열리며 평일에는 단체관람객, 주말에는 일반관람객이 참여할 수 있다.

ㅇ 골드버그 홈페이지(www.sciencecenter.go.kr/scipia/goldberg)에서도 골드버그 제작방법을 볼 수 있다.

접수된 작품 중 최종 75팀본선진출한다.

ㅇ 본선에서는 참가자가 제작한 장치에 현장에서 주어지는 재료를 추가해 장치를 만들어야 한다. 올해는 종이 주어진다.

ㅇ 참가자들은 가로, 세로, 높이 각각 3m×3m×2m의 공간에서 2시간 내에 종이 울리는 골드버그 장치를 만들어야 한다.

ㅇ 과학성, 복잡성, 예술성, 완성도, 협동성 등이 평가 기준이다.

국립과천과학관 배재웅 관장은 “이번 대회는 참가 학생들이 수상을 위한 지나친 경쟁보다팀원들, 나아가 참가한 모든 이들과 함께 엉뚱함과 복잡함 속에 아름다움이 있는 ‘골드버그 장치’를 제작하며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었다.”라고 말했다.

또한, 행사기간인 6월 26일부터 7월 1일에는 국내외 유명 롤링볼 전시품이 선보일 예정이며 관람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부대이벤트도 함께 열린다.

이번 ‘골드버그 대회’ 참여를 통해 친구들과 함께 엉뚱하고 기발한 상상을 하며 골드버그 장치도 만들고, 다른 작품들도 즐기면서 학교 수업으로 바쁜 몸과 마음에 여유를 주어보면 어떨까?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제1유형 : 출처표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도자료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소속기관

  • 우정사업본부
  • 국립중앙과학관  National Science Museum
  • 국립과천과학관 Gwacheon National Science Museum 책임운영기관
  • 국립전파연구원 National Radio Research Agency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앙전파관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