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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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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발사체」 시험발사 대비 종합연소시험 돌입!

거대공공연구정책과정성균 사무관 연락처T : 02-2110-2427

작성일 : 14 18.03

 

「한국형발사체」시험발사 대비 종합연소시험 돌입!

 

한국형발사체 핵심인‘75톤 추진기관(시험발사체)’ 설계·제작·조립 전과정 우리손으로 완성

 

나로우주센터에서 앞으로 5개월간 시험 실시, 시험발사 성공을 가늠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단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3월 14일 한국형발사체의 시험발사체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이와 동일한 형태의 인증모델을 완성하고 3월 14일부터 앞으로 5개월간 종합연소시험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시험발사체란 한국형발사체(’21년 개발완료 예정)2단부에 해당하는 것으로 인증모델의 완성은 시험발사에 필요한 엔진,추진제 탱크 등 구성품의 설계, 제작, 조립 기술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종합연소시험 기간 중 인증모델은 실제발사와 동일하게 연료 주입, 연소 절차를 거치게 되며 시험에 성공하면 발사체 전반에 관련된 기술을 우리손으로 확보한 것을 확인하게 된다.

 

국가간 기술이전을 엄격하게 통제하고 있는 발사체 분야 특성 때문에 이번 인증모델 개발까지의 과정은 수많은 시행착오와 각고의 노력이 필요 했다.

 

75 액체엔진의 연소기에서 연소불안정이 발생(’14.10월)하여 추가적인 설계변경(10회)과 시험(20회)을 거처 비로소 첫번째 연소시험을(’16.4월) 수행할수 있었으며 이후 총 7기의 시제품 제작·시험을 통해 안정화 단계에 진입하였다.

 

시험발사체 추진제 탱크 제작은 경험 미흡으로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제작 불량이 지속발생(∼‘16.3월)했으나 공정개발을 위한 다양한 시도 끝에 시험발사체용 최종 비행모델 납품(’18.1월)까지 완료한 상태이다.

 

< 한국형발사체vs 시험발사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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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발사체를 발사하기 위해서는 조립절차 확립과 성능 검증을 위한 체계개발모델(EM), 연소시험을 위한 인증모델(QM),실제 비행에 사용될 비행모델(FM) 등 총 3종류의 총조립 모델을 제작하게 되는데,

 

ㅇ 이번 인증모델의 종합연소시험이 성공적으로 완료하게 되면 최종 단계로 오는 10월 비행모델 발사 절차만 남게 된다.

 

체계개발모델(EM, Engineering Model): 성능검증(수류)시험 → 인증모델(QM, Qualification Model): 연소시험 → 비행모델(FM, Flight Model): 발사

 

< 시험발사체 모델별 시험 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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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한국형발사체개발사업은 총 3단계로 진행되며 1단계 사업에서시험설비 구축 및 7톤 엔진의 성능 확인을 완료하였고, 현재 시험발사체 발사를 목표로 하는 2단계 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 한국형발사체 개발계획 >

1단계(‘10.3~’15.7)

2단계(‘15.8~’18.12)

3단계(‘18.4~’22.3)

7톤급 액체엔진 개발,

시험설비 구축

75톤 액체엔진 1기를 이용한 시험발사(’18.10월)

75톤 4기(1단)+

75톤 1기(2단)+7톤 1기(3단) 총 조립하여발사(‘’21년 2회)

한국형발사체: 1단 75톤엔진 4기, 2단 75톤엔진 1기, 3단 7톤엔진 1기로 구성되어 1.5톤급 실용위성을 지구 저궤도(600∼800km)에 투입 가능한 우주발사체

 

과기정통부는 “이번 연소시험 절차 착수로 시험발사체 발사를 위한 준비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이후 연소시험도 철저하게 진행하여 시험발사체 발사를 성공하는데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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